본문 바로가기

일상다반사

다방,직방,피터팬 집 구하기: 월세, 전세(원룸, 투룸, 쓰리룸 등)

요즘 1인가구가 늘어나고 있다.
나 역시 얼마 전까지 1인 가구였다. 가족에게서 나와 독립할 때 가장 고민되었던 부분은 역시 거주지인 집이었다. 집을 구하는게 쉽지 않았고 많은 고민들이 있었다. 내가 가진 돈은 얼마고, 보증금은 얼마를 쓸 수 있고, 월세는 얼마이고 등등 여러 부분에서 고민이 되었다. 그래서 오늘은 내가 자취방을 구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한 앱 3가지를 비교해볼까한다.

1. 다방

내 기준 다방은 가장 많이 알려진 부동산 어플인 것 같다.
나도 집을 알아볼 때 가장 먼저 깔고 알아본 어플이다. 사실 원룸처럼 작은 규모의 집을 구하기에는 가장 특화되어있는 어플이 아닐까 싶다. 내가 어플로 방을 구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이 바로 '필터'기능인데, 이게 다방, 직방, 피터팬이 모두 차이가 있어서 자신이 필요한 부분에 따라 잘 맞게 활용하면 좋다.

다방의 필터는 다음과 같다. 방종류, 거래유형, 보증금, 월세, 관리비, 방크기, 층 수, 방구조, 사용승인일 추가필터, 거래종류까지 선택할 수 있는게 다양하다. 자신이 원하는 형태의 매물이 있다면 명확하게 필터를 설정하여 찾아보는 것이 좋다. 나는 개인적으로 추가필터에 있는 내용중에서는 선택할 내용이 없어서 방 종류부터 방 크기까지만 설정하고 찾아봤던 것 같다. 적용하기 누르고 찾으면 다양한 집들이 나오기 때문에 맞춰서 확인하면 좋다.
하지만 LH전세자금대출이나 반려동물 등 내 기준 필요한 조건들이 많이 누락되어 있어 나는 개인적으로 많이 아쉬웠다.

2. 직방

직방은 다방보다 좀 더 인지도가 떨어진다는 느낌이 있다.
직방도 다방처럼 원룸, 투룸을 찾아보기에 적합한 어플이라고 생각한다. 직방에도 여러가지 맞춤필터가 있는데, 다방과 다른 점이 꽤 있다. 직방의 필터는 아래와 같다.

직방과 다방의 가장 큰 차이는 직방은 처음에 접속할 때 어떤 집을 찾는지 선택을 해야한다. 아파트인지 빌라인지 원룸인지 오피스텔인지 선택 후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. 하나를 선택해서 들어가면 거래유형, 보증금, 월세, 관리비 포함하여 찾을 것인지 선택, 구조, 층수, 전용면적, 주차가능만 보기 등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. 개인적으로 직방을 많이 사용하지 않았는데, 그 이유는 나는 비슷한 가격이라면 원룸보다 투룸으로 살고 싶은데 이건 원룸과 투룸을 따로따로 들어가서 봐야하니 그게 번거로웠다. 하지만 명확하게 어떤 형태의 집으로 하겠다 정해졌다면 직방을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. 직방의 특징 중 하나는 원룸으로 들어갔을 때 오픈형, 분리형(일명 투베이), 복층형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. 처음에 아예 집 형태를 정해서 검색하는 것 만큼 안에도 디테일하게 나눠놓은 것 같다. 다만, 여기 역시 옵션에 반려동물, 전세대출 등 내가 원하는 정보는 없어서 좀 아쉬웠다.

3. 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

피터팬은 다방이나 직방에 비하면 잘 알려지지 않은 어플이다. 나도 처음에 부동산관련 어플들을 검색하다가 우연히 찾게 되어 설치하고 사용했다. 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 어플의 필터는 아래와 같다.

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 어플은 직방이나 다방에 비해 옵션들이 비교적 적은 편인 것 같다. 방 종류, 건물형태, 매물 종류, 보증금, 월세금, 방개수, 층수, 평수, 추가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. 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의 가장 큰 특징은 처음에 방종류를 선택할 때 심플하다는 것이다. 위에는 원룸, 투룸으로 묶여져 있지만 실제로 검색해봤을 때는 쓰리룸도 나왔던 것 같다. 개인적으로 옵션에 전세자금대출과 반려동물을 선택할 수 있어서 좋았다. (전세자금대출없는 집구하기는 너무나 힘든 이시대의 서민..)다만 피터팬은 원룸보다는 투룸 이상, 신혼부부와 같은 사람들이 집을 찾을 때 이용하는 것이 더 적절할 것 같다 생각이 든다.